4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야경증 원인 및 증상 살펴보기

information

야경증 원인 및 증상 살펴보기






야경증이란? 수면각성 장애중 하나이며 주로 어린아이들이 잠을자다 1시간에서 3시간안으로 많이 발생하며 갑자기 잠에서 깨며 비명을지르는 공황상태 질환이라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일부 아이들에게는 몽유병으로 악화될수있기때문에 아경증 아이를 두신 부모님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야경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살펴보도로 하겠습니다. 


야경증 원인



야경증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로 인하여 발생되는것이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것이 뭐가있을까요? 생각하실분들도 계시겠지만 엄마아빠 관계나, 친구들과의 다툼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아 증상이 나타날수도있고, 너무 많이 돌아다녀 피로가 쌓여서 잠을 잘들지못하는 야경증이 발생할수도있다고 해요. 


야경증 증상



수면 중 일어나서 강한 발성(비명을 지름)과 동작, 고도의 자율신경반응을 동반하는 심한 공포와 공황상태를 보인다고 합니다. 소아의 1 - 6%정도가 경험하는것으로  2세에서 8세의 신경질적인 소아에게 많이나타나고, 여자아이들보다는 남자아이들에게 더많이 나타난다고해요. 


야경증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비하여 수면시간이 부족하기때문에 성장에 영향을 미칠수도있고, 부족한 잠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고 신경이 예민해진다고 합니다. 야경증 증상이 있는 아이들의경우 다른 아이들보다 겁이많고, 예민한경우가 많다고해요. 



야경증 증상은 시간이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매일 3주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날경우 병원에 가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야경증증상을 동반하여 손발의 이상한 움직임이나 간질 발작 등이 보인다면 심각한경우이기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데려가셔야한다고 해요.


야경증은 밤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것이지만, 낮잠에서도 이런 비슷한증상을 나타나 '주경증' 도 있다고 합니다. 


야경증 치료방법



아이가 야경증 증상을 보였을때 부모가 같이 놀라거나 흥분하면 아이를 더더욱 불안하게 만들수있기에 침착하게 아이를 보듬어주시고 안정을 취할때까지 도와주셔야합니다. 


야경증 증상이 심해져 주위에 부딪혀 다칠수있기때문에 아이가 자는곳 주위에 장난감이나 다칠수있는 물건은 치워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평소와 달라진것이 있는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원 등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일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 아이의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것을 해결해주셔야하고, 아이에게 자극적인 요소가 될수있는 티비나 컴퓨터, 게임등을 자제시켜야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야경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