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저소득층 기저귀,분유 지원 알아보기


저소득층 기저귀,분유 지원 알아보기






2016년 11월부터 생후 12개월 미만영아를 키우는 저소득층 가정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와 동시에 기저귀 지원을 신청할수있다고 합니다. 





11월 이전에는 기저귀, 분유신청을 위하여 출생신고를 하고 별도로 보건소를 방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 불편한점을 개선하여 출생신고를 위하여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할때 기저귀와 분유신청도 함께 할수있게 절차를 개선하였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상세하게 지원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저소득층 가구의 0~24개월 영아에게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기저귀는 기준중위소득 40% 이하(2016년 기준 3인가구 143만원, 4인가구 176만원), 만2세미만인 영아를 둔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조제분유는 기저귀 지원대상 산모가 특정질병.사망, 의식기능의 현저한 저하 등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와 아동복지시설.공동생활가정.가정위탁 아동, 한부모(부자.조손) 가정 아동인 경우에 지원한다고 합니다. 



지원내용


저소득층 가구0개월~24개월 영아에게 아래와같이 구매비용을 지원해준다고 해요. 


- 기저귀 : 월 6만4,000원

- 조제분유 : 월 8만6,000원




신청방법


근처 보건소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온라인신청을 진행하여주시면 됩니다. 



서비스를 신청하게되면 그다음 절차로 사실조사 및 심사가 진행되는데요. 심사가 끝나게되면 보건소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게 됩니다. 


복지부에서는 보다 많은 가정이 이 혜택을 받을수있도록 16년 4월부터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가 임신35주경이 되면 지원사업의 지원대상, 기준, 신청방법 등을 핸드폰 문제로 안내해주고있다고 해요. 



그리고 지원대상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기저귀와 분유를 구매할수있도록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 구매처를 점점 확대하고있다고 합니다. 올해초에는 우체국 쇼핑물과 나들가게에서만 구매가 가능하였지만, 현재는 이마트, G마켓, 옥션, 롯데마트 등 7곳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해요. 





그외에도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에 전화하셔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기저귀, 분유 지원이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