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심장마비 전조증상 알아보기


심장마비 전조증상 알아보기



갑자기 심장의 기능이 중단된 것을 심장마비라고 하며, 이로 인해 뇌손상을 입거나 10분 이내로 사망에 이를수 있다고 합니다. 빠른 응급처치로 대처를 잘하게되면 문제가없지만 심장마비 후 시간이 많이 지체된 상태는 생존하더라도 뇌사상태에 빠질 확률이 높다고해요. 





심장마비는 중장년층, 노인에게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장마비나 심장정지의 경우 골든타임이 4분으로 이 4분을 넘긴다면 뇌사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고 이 경우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골든타임이 지나 결국 사망을 하게 된다고 해요.


심장마비를 겪은 환자들의 70% 이상이 심장마비 발생 전 수일에서 수개월 전에 전조증상을 겪은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꼭 기억해두셨다가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경우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합니다.



첫번째 증상으로 가슴통증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가슴부분의 압박감이 계속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일수 있으며 스트레스원인 가슴통증은 휴식을 취하게되면 사라진다고 해요. 



두번째 증상으로 어지러움증을 느꼈다고해요. 지속적인 어지러움을 느끼고 어지러움에 인해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호흡곤란인데요. 갑자기 아무이유없이 숨이 차 호흡이 힘들어지며 머리가 텅 빈 멍한 느낌이 들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창백한 안색인데요. 심장마비를 겪은 사람들이 많이 나타났던 증상으로 안색이 창백하거나 회색빛이 돈다고 해요. 안색이 변하는것은 혈압이 떨어져 나타나는 증상으로 누가봐도 아파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이유로도 안색이 변할수 있지만 심장마비 전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고 해요. 



심장마비 원인으로는 심각한 불안증, 격한 분노, 알코올, 약물남용, 폭식, 추운 날씨 속에서 격렬한 신체활동이 주 원인인데요. 마지막은 뭘까 ? 싶으실텐데요. 추운 날씨속에서 약해진 심장에 치명타를 가하는 일이라고해요. 


실제로 매년 눈을 치우다 많은사람들이 부상을 입는데 이 중 심각한 부상은 대부분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심장마비 예방법으로 금주와 금연,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이 가장중요하다고 해요. 당뇨나 고혈압 등 위험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과 심장마비 원인, 심장마비 예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심장마비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풀리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