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방광염 증상과 치료방법 정리


방광염 증상과 치료방법 정리







방광염은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이 더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 주위에서 흔하게 걸릴수있다고해요. 왜 여성들이 더 방광염에 많이걸릴까요? 이유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의 요도보다 훨씬 짧아서 세균감염이 발생하기가 쉬운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제 주변에서는 공공화장실같은(요새는 깨끗하게 잘되있지만 예전에는 매우 더러웠답니다 ^^;) 위생상태가 엉망인곳에서 볼일을보면 걸리는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방광염이란? 요도를 통하여 세균이 유입되어 발생하는 요로계 질병으로 세균 80%이상이 대장균에의한 감염이 많다고 합니다. 만성방광염으로 이어질수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진행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잘 발생하는 요로계 질환으로도 불린다고 해요. 방광염은 초기증상이 뚜렷하기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진행하면 빠르게 치료가 가능하다고합니다. 방광염이 흔한 질병이기때문에 진단없이 약국에서 방광염약을 따로 판매하더라구요. 진료를 보지않고 약국에서 구매한것이라 약이 잘 들을까? 걱정했었는데 들어있는 약을 다 먹지도않았는데 말끔하게 나았던 기억이나네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초기증상은 소변을 보더라도 잔뇨감이 계속 드는것.. 소변을 봐도 시원한느낌이없고 계속 소변이 나올것같은 간질간질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이외의 증상으로 소변을볼때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통증정도는 소변을볼때 생식기가 타는것같은 통증과 간혹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소변을 보더라도 잔뇨감이 남아있는 느낌때문에 자주 화장실을 들락날락하게 되더라구요. 



방광염 원인



방광염 원인은 세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기계적 손상 / 화학적 자극 / 호르몬 결핍 세가지로 인해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어떤원인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적 손상 - 과격한 성행위, 꽉끼는 스키니진, 피임방법이 잘못된 경우


화학적 자극 - 향비누, 질세정제, 피임용 크림, 목욕탕의자, 공공화장실, 차나 커피를 진하게 마시는것, 양념이 강한 향신료



호르몬 결핍 - 폐경 후 갱년기여성이 호르몬이 결핍되면서 요도와 방광내층이 얇아져 감염이 쉽게된다고 합니다. 



방광염 에방법



화장실을 가고싶을때 참지않는것, 공공화장실을 이용할때 변기커버를 한번 닦고 이용하는것,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꽉끼는 옷을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가 방광염에 걸려보니 여간 불편한일이 아니더라구요. 계속 잔뇨감이들어 하루종일 찝찝한기분이들어서 너무힘들었던 기억이 아직까지 생생한것같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지않더라도 약국에서 방광염약들이 많이 판매하기때문에 꼭 ! 방광염 초기증상인것같다 싶으시면 약국에 방문하셔서 약을 드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들어있는 약을 다 먹지않더라도 금방 낫더라구요. 


오늘은 방광염 증상과 치료방법 원인과 예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