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지하철 정기권 단점및 장점 정리

information

지하철 정기권 단점및 장점 정리







지하철로 출퇴근, 등하교를 하는분들은 지하철 정기권에대하여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셨을텐데요. 정기권 종류에는 크게 거리비례 정기권과 서울전용 정기권 두가지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동일구간이용시 한달 약 만원이상, 일반 교통카드보다 15% 할인된 금액으로 이할수있다고 해요. 지하철 정기권 단점과 장점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계실텐데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정기권은 2004년 7월15일 최초로 실행되었는데요. 처음에는 서울시 구간, 지금 서울전용 정기권 사용구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약 1년뒤 2005년 4월15일 수도권 전구간 사용가능하게 확대되며 한국스마트카드사가 발행하는 카드형으로 변경되었다고 해요. 


위에서 '서울전용 정기권'과 '거리비례용' 이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서울전용 정기권은 행정구역 상으로 '서울특별시(신분당선 제외)' 내에서 이동할때외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는 구간에서 거리에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격은 두종류 모두 동일하게 55,000원으로 판매되고있고, 정기권은 44회기준으로 금액이 책정되기떄문에 많이 사용할수록 할인혜택이 커지는 형식이라고 해요.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는분들은 많지않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장점이 많은만큼 단점도 많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정기권 이용시 장점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권 이용시 장점은 교통비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하지만 환승할인이 되지않기때문에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는분들에게만 계산해보았을때 이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월 44회이상 타고다녀야 일반교통카드보다 정기권이 유리하다고 해요. 


정기권을 끊는것이 나을까? 고민되실때에는 정기권 요금에 내가 평소에 타고다니는 교통카드 1회 요금을 나눴을때 요금을 비교해보시고, 많이 이용하신다면 정기권이 유리하다고 해요. 





지금까지 지하철 정기권 장점 및 단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궁금증이 해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