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veGood7 :: 엔진오일 교환주기 안내
반응형

엔진오일 교환주기 안내






지난주에 안전점검을 받으면서 엔진오일을 갈았었는데요.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지나고 갔더니 엔진오일 엔진의 건강과 엔진출력과도 연관되어있기때문에 제일 신경써야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 계기판에는 엔진오일, 타이어 공기압 등 다양한정보가 표시된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 운동면에서 유막을 형성하여 마찰을 줄여주고 실린더내 압력을 유지해주기에 원활한 피스톤운동을 도와준다고 해요. 연소가스가 빠져나가는것도 막아주고 가열된 연진의 열을 흡수해준다고 합니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주행거리가 10,000 - 15,000km정도가 되면 오일을 교환해주는것이 좋다고해요. 


오일교환시기는 운전습관, 주행환경, 차종에따라 다르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오일상태를 점검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을 체크하는방법




엔진오일은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오일색깔이 점점어둡게 변한다고해요. 엔진오일상태를 점검하기전 차를 평지에 주차하고 시동을 반드시끈 후 5분에서 10분정도 기다리셔야하고, 엔진오일 체크시 반드시 시동을 꺼야한다고 합니다. 



시동을 끈후 5 - 10분이 지났다면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를 찾은 후 엔진오일 게이지 고리에 손가락을걸어 잡아당겨주시면 됩니다. 처음 엔진오일을 뽑은상태에서는 오일의 양을 구분하기 힘들기때문에 처음뽑은 엔진오일게이지를 닦아낸후 다시 게이지를 확인하시면 된다고 해요. 


오일의 양이 F 와 L 사이에 위치하는만큼 채워져있는지, 오일 색깔을 확인하여 오염도는 어떤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오일의 양이 L에 가깝다면 보충해주셔야하고, 오일의 오염이 심할경우 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주행거리만 계산할것이 아니라, 직접 보닛을열어 엔진오일을 점검하시고 적절한 교환시기를 스스로 결정하는것이 가장좋은방법이 아닐까 생각이됩니다.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